티스토리 뷰

 

카카오 인증서 발급 쉽게 하는 방법과 유용한 사용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다르다는 것을 주의하세요!

 

더보기

C O N T E N T S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방법

    카카오 인증서와 카카오페이 인증서 차이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다릅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카톡의 'Pay'에 들어가 발급받는 전자서명으로 이용 가능한 공동인증서이며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지갑' 안에 들어가 발급받는 인증서로 전자신분증 및 간편서명 인증서입니다. 공공기관 인터넷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없이 로그인할 경우 간편 인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혹시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방법"으로 알고 들어오신 분은 아래 글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참 쉽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참 쉽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카카오 공동인증서는 같은 인증서를 말하며 카카오 인증서와는 기능과 사용처가 다른 인증서입니다. 여기서는 카카오페이 인증

    verygoodforyou.tistory.com

    카카오톡 지갑에서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한 이용자는 카카오 인증서 출시 3개월 반 만에 이용자가 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은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등을 카카오톡에 보관, 관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갑 안에 있는 카카오 인증서로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복잡한 앱 설치 과정도 없이 국세청 홈택스와 행정안전부 정부 24 서비스 로그인, 국가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등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세상 쉽고 간단한 방법과 유용한 사용처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

     

     

    카카오 인증서는 핸드폰에 카톡이 깔려있는 분들이라면 몇 번의 터치만으로 금방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인증서 발급을 위해 휴대폰에 있는 카톡을 실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은 안 나옵니다. 카톡 화면에 오른쪽 아래 보시면 아래 그림 1처럼 가로 쩜쩜쩜가 보입니다. 이곳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아래 그림 2처럼 '인증서'를 터치하고 들어갑니다.

     

    카톡 실행

     

    인증서로 들어가면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를 터치해 주세요.

    카톡 지갑

     

    이제 약관에 동의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맨 위에 있는 모두 확인을 체크하셔도 되며 저처럼 선택 부분은 체크하지 않고 나머지만 체크하셔도 됩니다. 선택 부분은 광고 수신이 많이 올 수 있어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약관동의

     

    이제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터치하면 문자로 인증번호가 날아옵니다. 이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본인 인증

     

    휴대폰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이제 은행 계좌를 통한 2차 본인인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더 안전하게 하려는 것이라 저는 2차 인증을 하는 것이 더욱 신뢰가 가는 것 같습니다. 2차 인증을 위해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 번호를 입력 후 필수 개인정보 수집 동의 항목도 체크해주세요.

    은행 선택 후 계좌 입력 본인인증

     

    아래 그림처럼 은행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계좌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선택한 계좌로 1원이 입금되고 입금자명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입금내역을 바로 확인 가능한 계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은행선택

     

    선택한 계좌로 1원이 입금되면 확인한 입금자명을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해 주시고 아래 확인을 터치해주세요.

    입금자명 입력

     

    이제는 카카오인증서 비밀번호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기억하기 쉬운 숫자 6자리로 비밀번호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2번 반복해서 입력하여 등록합니다.

    비밀번호 등록

     

    비밀번호 등록까지 진행을 마치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뜨며 카톡으로 본인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날아옵니다. 아래 '지갑 확인하기'를 터치하고 카톡 메시지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카톡 지갑 확인

     

    카톡 메시지에 카카오 인증서가 들어있는 카카오톡 지갑에서 '본인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가 왔습니다. 메시지 아래 '인증서 확인'을 터치합니다.

    카톡 메세지

     

    그러면 '카카오 인증서'가 잘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는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하며 원할 경우 다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아래 그림처럼 '카카오 지갑' 안에 노란 인증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을 터치하면 위 그림처럼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그림처럼 '사용처'를 클릭하면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와 지갑 활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인증서 유용한 사용처

    카카오 인증서로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국세청 홈택스와 정부24, 국민신문고 간편 인증 로그인을 한 횟수는 총 1600만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인증서로 주민등록등초본 제·증명 발급 등 정부24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하반기 중 모바일 정부 24도 카카오 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게 확대될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는 공통기반 간편서명을 적용한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카카오 인증서 활용처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지갑 홈에서 인증서, 지갑 QR, 자격증, 사원증, QR체크인 등 내가 보유한 디지털 ID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와 사용 이력, 지갑 관련 프로모션 등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의 지갑 QR을 활용해 무인점포 출입 시 출입 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카카오인증서 사용처는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첫 번째로 소개할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한번 발급받으면 외워서 기억하기는 너무 긴 숫자이고 어디 적어놓아도 가끔 급할 때는 핸드폰에서 조회를 하게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인터넷에서 쿠팡 직구나 해외직구를 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럴 때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서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를 쉽게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두 번째로 많이 유용한 곳이 '홈택스 간편 서명 로그인'입니다. 홈택스는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하게 되는데요. 카카오 인증서로 한번 로그인해보면 공인인증서 사용할 때보다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유용한 곳은 '정부 24 공공 증명서 발급'입니다. 요즘은 각종 공공 증명서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에 직접 가거나 민원발급기를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도 방문일 때 보다 싸거나 무료인 것이 많고요. 증면서 발급받을 때 카카오 인증서로 간편 인증을 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네 번째로 '국민신문고'에 회원가입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국민신문고'로 교통위반 신고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간단하게 인증하는 카카오 인증서가 유용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홈택스 정부24 국민신문고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카카오 인증서의 사용처는 아니고 카카오 지갑 서비스 중에 '멀티 프로필' 기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에 많은 친구들이 등록되어 있는데 말이 '친구'이지 '친구 아닌 사람' 많잖아요. 그냥 핸드폰 번호만 저장해도 카톡 친구로 등록이 되거나 아주 친하지는 않지만 부득이하게 카톡에 등록해야 하는 관계도 있습니다.

     

    내 이름을 넣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이름은 밝히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아이 이름을 프로필에 넣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여러 개의 프로필을 만들어 관리하면 꽤 유용합니다.

    카톡 멀티프로필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주시면 도움되실 것입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모바일 PC 10초 가능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을 모바일과 PC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며 네이버 인증서 사용방법과 사용처도 함께 소개해드릴테니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주세요! C O N T E N T S 코로나19 백신

    verygoodforyou.tistory.com

    마치며

    카카오 인증서와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다르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별로 없으실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면 다 같게 설명을 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가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다르지만 사용처도 다르기 때문에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때 간편 로그인 시 무인점포에 본인확인 등 유용하니 발급해두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