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검사, 치매예방 습관, 치매예방 게임 등을 알려드릴 테니 혹시 내가 치매가 시작된 건 아닌지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 O N T E N T S

     

    고령화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출산율은 점점 낮아지는 가운데 우리 주위에서 치매에 걸린 분들을 꽤 많이 접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예전보다 치매에 걸리는 나이도 점점 어려지는 것 같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예방 게임

     

    건망증이 많이지면서 혹시 치매는 아닌가 의심하게 되는데 치매는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살펴보면서 각자 치매가 의심된다면 치매검사를 빨리 받아보는것이 치매를 늦추는 첫 번째 방법일 것입니다.

    치매란?

    정상적으로 일생생활을 잘 하던 사람이 뇌기능이 기질성으로 손상된 결과로 지적인 능력이 감퇴되고 소실해 사회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일을 수행하기 어려운 장애에 이르는 것을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 원인은 퇴행성 질환, 대사성 질환, 뇌혈관 질환, 감염성 질환, 내분비 질환, 중독성 질환, 경력성 질환, 뇌종양, 뇌수두증 등 매우 다양합니다.

    치매 원인

    치매종류는 그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가 대표적입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정상적인 기능을 하던 뇌세포가 원인을 알수없게 죽어가는 퇴행성 질환을 말합니다. 왜 알츠하이머가 생기는지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진행성 신경계 노화현상에 유전적 요소, 환경적 인자가 합해져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원인이 잘못된 단백질을 만들어내어 뇌세포의 안팎으로 쌓여 뇌세포가 죽어가는 것인데 점차적으로 뇌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기억력은 물론이며 전반적인 인지기능 저하가 점점 높아집니다. 

     

    혈관성 치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의 뇌졸증 위험을 유발하는 병들은 뇌혈관 질환으로 뇌조직을 손상시켜 치매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잘 관리하면 예방도 가능하고 조기에 치료를 하면 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타 치매

    루이소체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같은 퇴행성 치매도 있으며 약물중독이나 신경매독, 비타민의 결핍, 갑상선 기능 이상, 뇌종양, 뇌수종, 만성 경막하 혈종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치매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는 치매 원인에 따라 그 초기증상이 다릅니다. 아래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빨리 검사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알츠하이머형 치매

    " 최근에 일어난 일이 잘 기억나지 않아요!"

     

    최근에 나누었던 대화나 어떤 일을 기억하기 힘들어하는 건망증이 점점 많아진다면 알츠하이머형 치매 초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알츠하이머 초기에는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안에 측두엽, 해마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최근에 일어난 일부터 기억을 못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예전일 특이 오래된 기억은 아주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피질하 혈관성 치매

    "자꾸 누워있게 되고 건망증이 늘어나요!"

     

    피질하 혈관성 치매는 어떤 일에 대해 누군가 실마리나 단서를 주지 않으면 기억하기 어려워하는 건망증이 늘어나고, 움직임은 줄어들어 동작이 느려지고 기분도 우울한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 초기 증상입니다.

     

    3. 전두엽 행동형 치매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되고 성격이 변했어요!"

     

    평소에 하지 않던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충동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높아지며 감정 기복이 심해져 성격적으로 변화하는 등은 전두엽 행동형 치매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전두엽 언어형 치매

    "평소 잘 알고 있던 흔한 사물의 이름이 도저히 기억나지 않아요!"

    마치 어린아이가 말하는 것처럼 언어를 표현하는 수준이 낮아지면서 서툴고 어색해진다면 전두엽 언어형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측두엽(의미) 치매

    "상대방이 무슨말을 하는지 의미를 잘 못 알아듣겠어요!"

     

    혼자서 말은 잘하지만 대화할 때 상대방의 말 뜻을 잘 못 알아들어 대화를 이어나가기 어려워지고 기억력도 저하되어 착각하는 일도 많아진다면 측두엽 치매 초기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6. 레비소체 치매

    "헛것이 보이고 이상한 행동을 하게 돼요!"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은 환각이나 자면서 이상한 행동을 하며 망상에 빠지고 우울증 증상이 보이는 등의 정신행동 증상을 보입니다.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면 레비소체 치매 초기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파킨슨 치매

    "종종걸음을 걷게 되고 손이 떨리는 증상이 있어요!"

     

    파킨슨 치매는 뇌의 흑색질이 손상되어 몸이 굽은 자세가 된다거나 종종걸음을 걷고 손이 떨리고 운동할 때 몸이 많이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8. 혈관성 치매

    "말할 때 발음이 이상하고 팔다리 마비 같은 뇌졸중 증상이 있어요!"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은 뇌혈관 출현의 초기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해 갑자기 말하기 힘들고 발음이 이상해졌다거나 두통이 생기고 팔다리가 마비되는 등 뇌졸중 증상이 있습니다.

    치매검사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중 의심되는 증상을 다분히 갖고 있다고 판단되면 가까운 보건소나 일반병원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치매검사는 인지감퇴가 있는지 검사하는 1단계 선별검사, 치매와 경도 인지장애의 정상 여부를 검사하는 2단계 진단검사, 치매의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하는 3단계 감별검사를 하게 됩니다. 

     

    보건소 치매검사 비용은 만 60세 이상일 경우 1단계 선별검사는 무료로 2년마다 받을 수 있으며 2~3단계의 진단과 감별 검사는 협약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비를 지원받거나 검사비를 지불하게 됩니다. 검사비 지원은 지자체 예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병원에서의 치매검사는 1~3단계로 치매 가능성이 높은지 검사하는 선별검사와 치매진단을 위한 정밀검사와 원인 등을 검사하게 되는데 비용은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 60세 이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분은 검사비 1인당 진단검사는 상한액 15만 원, 감별검사는 의원・병원・종합병원급 상한 8만 원, 상급종합병원 상한 11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비 지원항목:

     

    - 진단검사: (필수항목) 전문의 진찰, 치매척도검사, 치매 신경인지검사(CERAD-K 제2판, SNSB Ⅱ, SNSB-C, LICA 중 1개 선택), (선택항목) 노인 우울척도검사(GDS-K), 일상생활 척도검사 등

     

    - 감별검사: 혈액성분검사, 전해질 검사, 신장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혈당검사, 요산 검사, 콜레스테롤 검사, 매독검사, 요검사, 뇌영상 촬영(CT 또는 MRI)

     

    치매예방 습관

    1.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2. 금연과 술을 절제합니다.

    3.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 합니다.

    4. 규칙적인 식사와 뇌 건강에 좋은 야채, 과일, 견과류 등을 잘 섭취합니다.

    5. 활동적인 생활을 하며 독서나 두뇌활동을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합니다. 

    6. 치매 발병률을 높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7. 조금이라도 치매가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치료에 임합니다.

    치매예방 게임

    치매예방 게임은 집중력을 좋게 하고 전두엽 영역에 변화를 주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니 핸드폰에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앱 스토어에 다양한 치매예방 게임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치매예방 두뇌운동'을 추천합니다.

    치매예방 게임

    치매예방 게임으로 '치매 예방 뇌운동' 어플은 단순한 수리력, 순발력, 암기력, 인지력을 통해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만든 어플로 노인이 되신 부모님과 주위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개발자들이 만든 어플이라고 합니다.


    이 어플의 내용은 모두 무료이니 편한 마음으로 즐겨 주시고 개발자 분들이 어른신들의 치매 예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만들었다고 하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치매예방 게임 앱을 실행한 후 카톡으로 로그인하셔도 되고 손님으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화면 아래 편한 방법을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치매예방 방법

     

    치매예방 게임 앱에는 치매예방을 위한 두뇌운동으로 '시키는대로 묵찌빠', '순서대로 터치터치', '이모티콘 터치터치', '계산식결과 맞추기', '짤랑짤랑 동전놀이', '구구단 맞춰보기' 등 6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시키는대로 묵찌빠'입니다. 편한 마음으로 시키는 걸 고르시면 됩니다.

    치매검사

     

    '순서대로 터치터치'는 1부터 숫자를 순서대로 터치하시면 되는 게임입니다.

    치매예방법

     

    '이모티콘 터치터치'는 위에서 보여준 이모티콘과 같은 모양의 이모티콘을 찾아 터치해주시면 됩니다.

    치매예방 놀이

     

    계산식 결과 맞추기 게임은 위의 계산식의 결과를 빨간 숫자와 비교해서 아래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치매증상

     

    짤랑짤랑 동전놀이는 동전을 이용해서 주어진 값을 만들면 되는 게임입니다. 요즘 현금보다는 카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동전으로 금액을 만 들일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뇌를 쓸 일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알츠하이머

     

    구구단 맞춰보기 게임은 주어진 구구단의 정답을 맞히는 게임입니다. 쉬워 보여도 은근히 헷갈린답니다.

    치매종류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비용 신청방법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입원기준, 요양병원과 요양원 비용과 본인부담금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 O N T E N T S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집안에 몸이 많이 불편하시거나 아프신 어르신이

    verygoodforyou.tistory.com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자격조건 지원혜택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자격조건과 지원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 O N T E N T S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란 노인 인구율이 증가함에따라 혼자 사는 노인들도 당연히 늘어나는 추세입

    verygoodforyou.tistory.com

    마무리

    지금까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소개해 드리고 치매예방 게임과 습관 등도 함께 알려드렸는데요. 평고 치매예방에 신경 쓰고 게임도 자주 하는 것도 좋겠지만 조금이라도 치매 증상이 있으시다면 빨리 검사받아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치매를 늦출 수 있습니다.

     

    결국 누구나 노인이 될 수밖에 없지만 누구나 삶의 질이 높은 건강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는 없습니다. 미리 예방하고 노력한다면 가능합니다. 오늘도 작은 정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