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인증서 발급방법과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 사용처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공동인증서와 차이 썸네일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

금융인증서란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한 것으로 2020년 12월 10일에 처음 출시되었는데 금융 거래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비스입니다. 

 

현재 인증서는 금융인증서, 은행 공동인증서, 민간 공동인증서(예,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등)로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와 달리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 없으며 비밀번호도 6자리 숫자로 간단합니다. 유효기간도 3년으로 길며 유효기간 만료 시 자동 갱신이 됩니다.

 

무엇보다 컴퓨터, 모바일, USB와 같은 개인 저장매체가 아닌 금융결제원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이라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며 개인의 실수로 잃어버릴 염려가 없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타행 등록을 해하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금융인증서 사용처는 대부분의 시중은행과 상호금융기관, 금융결제원, 국세청, 행정안전부, 병무청, 관세청, 서울시, 우정사업부 등 일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개인만 가능하며 사업자나 법인은 아직 서비스 지원이되지 않으며 곧 사용처도 많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

인증서 종류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보안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필요
발급기관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 코스콤 등 6개 지정기관
발급수수료 무료 무료
PC, 스마트폰 이동 시 불필요 인증서 이동, 복사가 필요
타은행 이용시 인증서 타행 등록 필요 인증서 타행 등록 필요
저장장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서버 개인 PC, 스마트폰, USB 등
유효기간 3년, 자동갱신 1년, 자동폐기
인증방법 지문이나 간편비밀번호 6자리 비밀번호
사용처 은행권에서 제한적으로 사용 은행, 신용CARD, 증권사,
정부기관 민원서비스 등
대부분의 기관에서 사용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은 발급받고자 하는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들어가거나 핸드폰에 은행 앱을 실행 후 인증센터에 들어가 발급받을 수 있는데 주거래 은행 앱을 이용하시면 편하실 것입니다. 

 

금융인증서를 인터넷뱅킹에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해당 은행에 이미 신청되어 있어야 합니다. 은행 앱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 후 로그인하시면 되는데 이때 보안 인증을 위해 은행 보안카드나 OTP를 은행에서 미리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을 신한은행 모바일 앱 '쏠'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받는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은 은행마다 조금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지금 설명을 참고하신다면 다른 은행 앱에서도 충분히 쉽게 발급 받으실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첫번째 순서는 은행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해줍니다. 로그인 후 아래 그림처럼 가로 세줄(전체 메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 주세요.

신한쏠 전체메뉴

 

다음은 아래 그림처럼 '인증/보안' 카테고리로 들어가 주세요.

은행 인증 보안

 

'인증/보안 센터'에는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를 새로 발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 재발급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위해 이용약관 '전체 동의'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약관 전체동의

 

약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아래 '전체동의'를 눌러주세요.

약관 전체동의

 

아래 그림처럼 '전체 동의'가 체크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다음'을 눌러주세요.

약관동의 체크

 

이제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은행에 따라서는 휴대폰 인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민번호 입력

 

은행마다 조금 단계가 다를 수 있는데 보안카드를 갖고 계신 분은 보안카드 번호의 앞두자리, 뒤 두자리를 각각의 번호에 맞게 입력해주시고 OTP를 갖고 계신분은 앱에서 자동으로 확인하고 넘어가서 따로 해줄 것은 없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신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정보 확인

 

그다음 화면은 '금융 인증서비스 가입정보를 확인해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SMS 문자를 받으신 후 확인 코드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메시지와 함께 숫자를 보여줍니다. 저는 숫자 62가 화면에 나왔습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문자메시지로 발송되며 답장 입력란에 '62'(각자 다른 숫자)를 입력하고 문자를 전송합니다.

확인문자 전송

 

다음은 은행 앱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오면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해주세요.

 

그럼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면 아래처럼 '인증서 발급 완료'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인증서 발급 완료

 

'금융인증서'가 앱에서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인증보안/센터'의 '금융인증서'로 들어가면 '인증서 관리'가 아래처럼 보입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 금융인증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한 곳에서만 발급받으면 다른 은행에서는 새로 발급받지 않고 이미 발급받은 인증서를 다른 은행에는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 방법은 다른 은행의 앱에 로그인 후 '인증센터'의 '금융인증서'로 들어가 아래 그림 맨 마지막  '타행 인증서 등록/해제' 메뉴와 같이 타행인증서 등록 메뉴로 들어가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관리에서 금융인증서 확인

금융인증서에는 'OOO님의 금융인증서, 유효기관, 발급은행 OO은행'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금융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여기서는 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과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방법은 페이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C O N T E N T S 공인

verygoodforyou.tistory.com

마무리

오늘은 금융인증서 발급방법과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도 소개해드렸는데요.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면서 종류가 더 많아진것 같고 다소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보다 장점도 많으니 그런 부분들을 잘 파악하시고 사용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