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 및 7가지 확인사항과 허위매물 신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사이트는 많지만 허위매물로 사기를 쳐 많은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만큼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를 통해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불법적인 행위는 반드시 신고가 필요하니 허위매물 신고 방법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C O N T E N T S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 및 7가지 확인사항과 허위매물 신고 방법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 방법 및 7가지 확인사항

    중고차 시장에는 허위매물이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많은 피해를 주고 있으며 스트레스가 되고 있습니다. 중고차 허위매물인지 제대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셔서 허위매물로 인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방법과 확인해야 하는 7가지 사항이 있으니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허위매물 등록업체 확인

    중고차 허위매물를 판매하는 허위업체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중고 자동차를 매매를 하는 사업자는 시·군에 자동차 매매업자로 등록을 해야만 하는데요. 특히 인터넷상에서 매매를 위해 광고를 할 때 반드시 매매사업자 정보를 밝혀야만 합니다. 인터넷 매매하는 사이트 밑에 자동차 매매처의 상호, 대표자, 주소, 사업자등록번호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매매 관리사업자 정보조회는 '자동차 365'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사이트에 들어가 아래 순서의 메뉴로 들어가 확인가능합니다.

     

    1. 상단 '자동차 365 바로가기' 클릭
    2. 상단 메뉴 중 '중고차매매' 클릭
    3. 페이지 중간으로 내려가 '중고차 시장' 찾기
    4. 그 중 '국토교통부 관리사업자(자동차매매) 정보' 클릭
    5. 관리사업자 등록 내역 조회

    2. 허위매물 자동차 딜러 조회

    위에서는 허위매물 판매하는 업체인지 확인을 하는 방법이라면 이번에는 자동차 종사자인지 즉 합법적인 딜러인지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중고자동차 딜러의 이름과 '사원증번호'는 밝혀야 하는데 허위매물 사이트 66%는 사원증 번호를 게재하고 있지 않으며 33%는 게시는 하지만 조회가 되지 않는 허위 딜러라고 합니다. 자동차 딜러(종사자)조회도 '자동차365' 사이트를 통해서 조회할 수 있으니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1. 상단 '자동차 365 바로가기' 클릭
    2. 상단 메뉴 중 '중고차매매' 클릭
    3. 페이지 중간으로 내려가 '중고차 시장' 찾기
    4. 그 중 '종사자 조회' 클릭
    5.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들어가 왼쪽 '사원현황' 클릭 후 사원명, 사원증번호 입력하여 조회 확인
    6. 또는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들어가 상단 '검색서비스' 중 '종사원 검색' 클릭 후 사원명, 사원증번호 입력하여 조회 확인

    3. 허위매물 등록 차량 확인

    차량번호를 통해 중고차 허위매물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매용 차량은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 상품용으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는데요. 매매용 차량인지 확인하려면 '자동차 365' 사이트에서 매매용 차량 신속조회를 통해서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이 매매용 상품으로 등록된 차량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상단 '자동차 365 바로가기' 클릭
    2. 상단 메뉴 중 '중고차매매' 클릭
    3. 페이지 중간 '중고차 매물차량 검색'의 '매매용 차량 신속조회'를 클릭
    4. 조회를 원하는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4. 허위매물 가격 확인

    허위매물인지 판단하려면 가격 확인은 필수인데요. 무엇보다 매물의 가격이라고 보기에 너무 저렴하게 보인다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렴한 가격인지 확인하려면 현재 중고자동차의 시세를 먼저 확인이 필요하고 시세가격과 반드시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매물로 나온 가격이 시장 가치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 시가대비 대략 23% 이상 낮은 가격이라면 허위매물일 수 있는데요. 중고차 시세조회도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상단 '자동차 365 바로가기' 클릭

    2. 페이지 왼쪽 중간에 아래와 같은 그림 '중고차 시세조회' 클릭

    중고차 시세조회

    3. 국산·수입, 제조사, 대표차명, 모델명, 연식 등을 선택하거나 등급명 검색을 통해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허위매물 사진 확인

    중고차매매 사이트에 올라온 매물이 허위매물인지 판단하려면 차량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고 조작된 사진은 아닌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배경이나 흐릿한 번호판과 같이 조작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시고 사진들 중에서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일부러 빼먹고 올리는 경우가 빈번하니 이 또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성능 상태 기록부 하단에 있는 성명날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발급 유효기간도 120일이 지난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부도 확인하셔야만 합니다. 

    6. 허위매물 자동차 이력 확인

    차량주행거리와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 확인은 필수이니 꼭 확인 하셔야 하는데 카히스토리 전문 사이트에서 폐차사고, 사고이력, 침수차량 조회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하면 되는데 사고이력서비스는 유료이기 때문에 비용을 조금 부담하셔야 합니다. 1년에 5건까지는 770원이며 5건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200원입니다. 

     

    중고차 사고이력을 조회하는 것이 허위매물을 확인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반드시 소액을 부담하셔서 사고이력을 반드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이력 조회는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7. 허위매물 결제 사기 주의

    허위매물을 사는데 있어서 결제 사기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차를 살펴보기도 전에 미리 결제를 요구하는 판매자를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사기꾼은 합법적이지 않은 방법을 통해 지불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판매자를 직접 만나 안전한 장소에서 반드시 계약서를 직접 확인하고 차량의 상태, 가격, 보증 등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신고 방법

    중고차 거래를 위해 위에 7가지 확인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시는 가운데 중고차 허위매물임이 드러났다거나 이미 피해 경험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5월31일까지 수도권 중고차 허위매물 피해 의심사례를 제보받아 집중 단속을 한다고 하니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신고는 '국민신문고' 사이트를 통해 할 수 있는데요. 이때 로그인을 해야하지만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비회원 로그인은 간편인증(카카오, 네이버, 패스 등), 아이핀, 금융인증서, 휴대전화, 외국인등록번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1. 로그인 후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지역은 중고차 매매업체가 소재한 관할 지자체 선택

    2. 상단 메뉴 중 '민원상담' > '민원상담 신청' 클릭

    3. 페이지 하단 '민원 신청하기' 클릭

    4. 민원내용에 자세한 피해 사례, 업체명, 광고등록 사이트 주소 등을 작성

    5. 첨부파일에 허위매물 광고를 직접 캡처한 이미지나 녹음 파일 등 최대한 자세한 자료를 업로드

     

    인터넷으로 피해접수가 어려우신 분든 서울다산콜센터 02-120, 경기콜센터 031-120, 인천콜센터 032-120 등을 통해 신고도 가능하니 중고자동차 허위매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확인사항 및 신고방법 마무리

    지금까지 중고차 허위매물 확인 사항 7가지와 허위매물 신고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중고차 허위매물이 판을 치는 가운데 거래 전 반드시 적극적으로 확인을 하셔서 퍼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경험하셨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신고하셔서 허위매물이 더 이상 시장에서 없어져야 할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